For;rest In Mind

공간 치료를 이용한 독채 펜션 단지

고은성.png
고은성_수정.png

고은성

​건축학전공 졸업 2022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많은 사람들이 외부 활동 자제로 인한 답답함, 활동 제약으로 인한 무기력증, 주변 사람들에 대한 경계심 증가, 코로나에 감염될 수 있다는 불안감으로 인해 ‘코로나 블루’ 사태 또한 이뤄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활동 제약으로 인해 여행 트렌드 또한 변화하게 되었다. 코로나 19 이후, 이전보다 다른 여행객들의 밀집도가 여행지 선정에 중요한 요소가 되어 사람이 적은 지역이나 자연에서의 여행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래서 대전 근교의 옥천의 대지에 독채 펜션 단지를 설계하여, 대전과 충북 그리고 충남의 지역의 사람들이 잠깐 자연에서의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설계를 하였을 때, 심리 치료의 여러 방법 중 하나인 공간 치료를 적용하여, 펜션 단지 내에서의 심리적 치료 효과를 주도록 하였다. 공간 치료의 요소인 친밀감의 장소, 개인화된 장소 그리고 심신의 치유 공간을 부여함으로써 이 펜션 단지의 공간들이 이 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치유의 장으로서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잠깐의 휴식으로서 큰 치유의 효과가 얻기는 힘들지만, 그 잠깐의 휴식으로서 삶을 계속 살아가는데 작은 위로가 되어주는 마음속의 휴식을 주기를 기대한다.

0.jpg
1.jpg
3.jpg
4.jpg
5.jpg
7.jpg
8.jpg
9.jpg
10.jpg
11.jpg
12.jpg
18.jpg
13.jpg
16.jpg
17.jpg

© Copyright by HBNUA All Rights Reserved

  • 회색 인스 타 그램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