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노후생활

senior town : A wise old life

최예람 Choi Yeram

 백세시대,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건강하고 경제력이 있는 노인들이 많아지면서 편안하게 노후생활을 할 수 있는 도심형 시니어타운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도심형 시니어타운을 찾는 이들에게 보다 편안하고 슬기로운 노후생활을 제공하고자 한다.

슬기로운 노후생활 1.jpg

 2021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현재 대한민국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853만명에 이른다. 2025년엔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가 넘은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편안한 노후생활을 즐길 실버타운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반면, 전원형 실버타운에 비해 도심형 실버타운의 수는 현저히 부족하다. 이전과 달리 도심형 실버타운의 수요는 늘어나고 있기에 도심 속에서 편안하게 노후생활을 할 수 있는 색다른 도심형 실버타운을 설계하고자 했다.

슬기로운 노후생활 2.jpg

 노화는 크게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노화를 겪고 있다. '슬기로운 노후생활'은 이 세 가지 노화에 따라 공간을 설계했다. 신체적 노화를 위한 을지대병원과 연계한 의료서비스, 내부 의료시설, 사회적 노화를 방지할 입주민들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 외부인과의 소통을 위한 1층 공간의 개방, 심적인 안정감과 치유를 위한 다양한 녹지공간을 통해 보다 나은 '슬기로운 노후생활'을 경험하게 하고자 한다.

슬기로운 노후생활 3.jpg

 원본없는 복제본, '원본을 능가 하는 복제'의 키워드를 가진 시뮬라크르 현상은 산업혁명을 계기로 개념이 발전되었다. 시뮬라크르 복제 과정을 적용해서 기존의 삼표 레미콘 공장의 공간들을 재생시킨다. 복제 과정은 단순 건물을 복사하는 것이 아닌, 외관이 중시되는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내면의 중요성과 공간의 흔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Negative space가 나타나도록 복제한다.

 또한 일련의 복제 과정들을 하나의 제안된 동선 안에서 간접적으로 느껴지도록 하고, 동선을 하나로 묶어주면서 삼표 레미콘의 역사에 대해 보여줄 수 있는 전시관을 배치하고 최종공간인 simulacre apse에서는 부지 오브제와 복제된 공간들이 중첩되어 삭제시켜, 내부 공간에서 반전된 negative space를 보여주어 기존 공장의 흔적, 내부 공간의 느낌을 경험하게 하고 이는 곧 삼표 레미콘 공장의 공간 전시관 또는 명상 공간이 된다.